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느냐’ (What the media do to people?)라는 종래의 입장에서 탈피, ‘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What people do with the media?)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자는 주장을 통해 구체적 모습을 드러낸 이용과 충족 연구는 그 이후 커뮤니케
사람과 소통하는 빌딩을 만듦
금호아시아나 메인타워
금호아시아나 본관 건물 높이의 약 75%에 해당하는 91.9m 높이와, 폭 23m의 미디어파사드 연출.
6만 9,000여 개의 LED 소자 사용.
단청 컬러로 표현한 서울의 영문명칭 ‘SEOUL’, 종이비행기, 한글 훈민정음 등 26개의 동적인 영상 구현.
이용자-미디어: 주로 컴퓨터와 인간 간 상호작용, 컴퓨터는 이용자 행위에 반응적이어야 함
이용자-이용자: face to face,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닮아 가면 갈수록 더욱 상호작용적, 미디어 능력/역량을 다소 간과하는 경향
미디어-미디어: 정보 네트워크 확장으로 부각되기 시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 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내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적인 미디어 생산자의 생산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인 대안물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수용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미디어교육이 우리들에게 필요한 이유는 미디어에 대한 소비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의 미디어이용 시간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
휴대전화와 인터넷으로 본 대학생 미디어이용 동기
1. 서론
요즘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이용은 그 이용자 수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 2005년도 말을 기점으로 3800만대를 돌파하면서 대한민국 인구의 80% 이상이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는 것이다. 총 인구의 80%이므로 대학생의 대부분은 휴대전화를
이용과 정치참여에 대한 연구”를 금번 연구주제로 채택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연구는 젊은 20대 세대들이 SNS 이용을 통해 유권자들이 정치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통미디어를 통해 낮은 정치참여를 보여 온 젊은 세대들이 SNS를 통해 새로운 정치참여의 모습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개개인의 일상뿐 아니라, 한 사회의 문화까지도 변화시킨 획기적 흐름이다. 이런 미디어 변화의 흐름 속에 본 연구는 먼저 수용자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use)하며, 그로부터 어떤 충족(gratifications)을 얻고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의
미디어들이 생겨 났고 많은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나타낼수 있는 척도로도 사용하기 이르렀다. 이 글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현황과 이용형태를 알아보고 많은 분야에 어떻게 소셜미디어가 활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소셜미디어의 현황
이전부터도 있었지만 소셜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